Home » 수면 무호흡증 자가 진단, 관련 의료 정보 공유

수면 무호흡증 자가 진단, 관련 의료 정보 공유

  • by

수면 중 숨쉬기를 일시적으로 잠시 멈추는 이른바 수면 무호흡증 에 대해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본인이 이 질환을 앓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글에서는 수면 무호흡증 자가 진단, 그리고 관련 의료 정보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자가 진단

같이 보면 좋은 글 : 수면제 해외 직구 그리고 추천 상품 공유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이란?

흔히 코골이와 비교가 되는 이 증상은 수면 중 목젖이나 연구개가 붓기 등으로 해당 조직들이 서로 들러붙어 숨이 멎는 증상을 뜻합니다.

차이점이라면 코골이는 본인 또는 주위 사람들이 소음때문에 다소 괴로울 수 있지만 결론적으로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반면 수면 무호흡증은 호흡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많은 코골이 환자들은 본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수명 무호흡증을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정확한 증상이 있는지 자가 진단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자가 진단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1. 코고는 소리가 옆방에서 들릴 정도로 심하다.
  2. 잠을 자도 자도 계속 피곤하다.
  3. 질식하거나 혹은 익사하는 꿈을 꾸면서 깬 적이 많다.
  4. 기상과 동시에 숨이 차서 헐떡 거린다.
  5. 고혈압으로 치료를 받았거나 또는 현재 받는 중이다.

이 외에도 기억력이 감퇴되거나 주간 졸음중 이나 과수면 중후군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상담을 들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치료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양압기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법
  • 수술을 통한 기도 확장법

양얍기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법

양압기는 잠을 잘 때 항상 착용하고 자야하는데 보통은 중증 이상일 경우에 주로 하게 되지만 경증이라도 심장 질환과 합병증이 의심되면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 마스크처럼 공기를 불어넣는 관이 코로 연결되어 있는 양압기는 이를 통해 기도 내 공기압력을 증가시켜서 수면 무호흡증 을 예방하게 됩니다. 잘 때마다 착용해야 한다고 하니 다소 번거로워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하네요.

또한 이 증상으로 유발될 수 있는 기타 수면 장애를 예방한다는 관점에서 매우 권장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수술을 통한 기도 확장법

국내 여러 수면 무호흡증 병원 에서 기도확장 또는 재건 이라는 수술을 통해 이 증상 치료가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수술 후에도 증상이 개선될 확률이 25% 미만으로 매우 낮아 재발 가능성도 높았다고 하지만 최근 들어 의료 기술 발달로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기도 확장이 가능해졌다고 하네요.

수면 무호흡증 보험

앞서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 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무엇보다 걱정이 되는 부분은 아마 치료 비용일 것입니다. 다행히도 2018년 7월부터 증상과 관련하여 건강보험 적용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적용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과 연관되어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경우
  • 기면증, 특발성 과수면증과 연관되어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경우
  • 양압적정검사
  • 양압기 렌탈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링크 :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

지금까지 수면 무호흡증 자가 진단 방법과 관련 의료 정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잠은 보약과도 같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면은 우리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수면의 질을 향상 시켜 여러분의 건강까지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